블로그 이미지
눈썰미 있게 찾아낸 맛집, 여행 정보를 나누는 팀블로그입니다. 순록의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47)
맛있는이야기 (25)
여행 이야기 (13)
일상다반사 (9)
Total
Today
Yesterday
우리나라 내비게이션의 경우, On-Dash형태(내비게이션 단말기를 차량 위에 별도 장착)를 많이 선호하지만,
일본의 경우 차량 구입시 기본으로 장착되어 나오는 IN-Dash 형태의 내비게이션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경우도 일반 내비 단말기를 구입해서 차량 오디오에 매립하긴 하지만,
내비 제조사가 여러군데이니 내비 사용법이나 UI에 차이가 많이 나기 마련이죠.

일본 내비게이션의 경우, 도요타와 닛산 OEM 내비게이션(기본 장착 되어 있는 내비게이션)을 사용해 봤는데,
UI나 사용법이 거의 흡사합니다.

아래 내비 사용법은 도요타 OEM 내비 기준이지만 큰 차이는 없을것 같습니다.
아래 사용법만 숙지한다면, 안내가 일본어이긴 하지만,
턴 화살표 방향이나 잔여거리가 화면에 잘 표시되므로 일본어 안내라고 해도 조금만 사용하면 바로 익숙해 질 수 있을 겁니다.

[일본 내비게이션 사용 Tip]

1. 전화번호와 맵코드만 알면 OK~
 
우리나라에서 내비 사용시, 전화번호 검색이나 주소검색도 요즘 많이들 사용하지만 그래도 명칭검색을 제일 많이 사용할겁니다.
그만큼 한글에 익숙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본 내비사용시에는 명칭검색을 한번도 사용해 보질 않았습니다.
전화번호 검색으로 90% 이상을 해결할 수 있으며, 전화번호가 없는 경우(특히, 비에이나 후라노 지역의 여러 나무들) 맵코드로 해결 가능합니다.

따라서 여행 전에 가고자 하는 목적지 들의 전화번호를 메모해 가시면 상당히 유용합니다.
비에이와 후라노 지역의 유명 나무들의 맵코드는 다음 편에 제가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명칭검색이나 주소검색의 경우, 일본어에 능통하지 않다면 사용하기 여러모로 불편하니까요.

2. 일반도로로 탐색 받을 것인지, 고속도로를 포함해서 받을 것인지 결정 필수~

일반도로를 이용한다면 도로 주변의 여러 경관들을 감상할 수 있으며 비싼 톨게이트 요금을 줄일 수 있는 대신, 이동 시간이 길어지게 되는 단점이 있고,
고속도도를 이용한다면, 주행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어 목적지에 도착해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대신, 비싼 톨게이트 요금을 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비싼 일본 톨게이트 요금 때문에 이번 여행에서는 모두 일반도로(무료도로)를 이용해서 이동하기로 했습니다.
중간중간 이동하면서 도로주변에 보이는 멋진 광경들을 보며 감탄하기도 하고, 생각지도 않은 곳에 바다가 나타나 한동안 넋을 잃고 감상하기도 했는데요. 대신 이동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습니다.

이건 그때그때 시간과 상황을 봐서 결정하시면 될것 같네요.

[일본 내비게이션 사용 방법]

내비게이션 사용법은 차 시동걸었을때 나오는 내비 화면을 시작으로, 목적지 탐색받는 화면까지 순서대로 그림으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목적지 설정 버튼 클릭

하드웨어 키로 '목적지 설정' 버튼을 클릭 합니다. 한자라서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2. 전화번호 검색 또는 맵코드 검색 클릭

위에도 설명드렸지만,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의 전화번호를 미리 적어서 가시면 어렵지 않게 목적지 까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 중, 전화번호와 맵코드 검색만 알아두시면 99.9% 해결 되리라 봅니다.^^
여기서는 전화번호 검색 방법으로 설명드릴게요.



3. 목적지의 전화번호 입력

전화번호 입력창이 나오면, 목적지의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아래 검색 예시는 오타루에 있는 코라쿠엔 료칸 입니다.(전화번호 0134-54-8221)





4. 검색된 지점을 목적지로 셋팅

목적지 셋팅 버튼을 클릭합니다.


5. 경로정보 확인

목적지 셋팅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목적지 같이 탐색된 경로와 함께 경로정보 화면이 표출됩니다.
기본은 추천탐색 경로인데, 우리나라와 같이 중장거리의 경우 기본은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탐색됩니다.
아래 보시면 오른쪽에는 고속도로 진출입 IC 명칭과(이건 우리에게 중요한 정보가 아니겠죠?),
오른쪽 아래에 보시면 고속도로 이용 거리와 요금이 나옵니다.

여기서 잘 봐주셔야 할 부분은 톨게이트 요금인데요.
총 경로 80km 주행하는데, 요금이 1,950엔이면 좀 후달달 걸리죠?
해당 경로대로 주행하고 싶으시면 맨 아래 '안내시작' 버튼을 클릭하시면 되고,
무료도로로 다시 탐색 받고 싶으시면 아래 6번을 확인해 주세요.


6. 무료도로로 탐색받기

1) 다른 경로로 탐색받고 싶다면 화면 아래에 있는 '5루트'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리나라 내비의 '다중경로탐색'과 같은 개념으로, 추천경로 이외에 4개의 경로를 추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5개의 경로가 나오면 본인의 주행 목적에 맞게 원하는 경로탐색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고속도로 말고 무료도로로 탐색받고 싶으시다면, '일반우선'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3) 경로정보 확인 후, '안내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경로정보를 보면, 총 경로 81km중 국도 5호선을 28km 이용하네요.


7. (기타) 지도화면 확대/축소하기

지도화면 하단에 항상 왼쪽 끝에는 '상세', 오른쪽 끝에는 '광역' 버튼이 있는데요.
상세는 지도를 확대해서 자세하게 보고 싶을때, 광역은 지도를 축소해서 넓은 지역을 보고 싶을때 누르시면 됩니다.

모르는 지역을 주행할때는 '상세' 에 놓고 우리나라 내비게이션의 50m나 100m 레벨로 놓고 주행하는게 가장 편한 레벨이 아닐까 합니다.

일본 내비게이션 사용법! 별거 아니죠?
요즘 우리나라 운전자들도 대부분 내비게이션을 많이 사용해서 ,
일본 내비 사용시에도 그닥 어렵지는 않을겁니다. 탐색받는 기본 프로세스는 동일 하니까요.
 
목적지 전화번호와 한자 몇개만 알면 대부분 해결되므로, 굳이 영어 안내 내비게이션을 별도로 대여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아요.


※ 정보가 유용하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달아주신 한 줄의 댓글이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